글자 속성 제거

첫 문서로 이동 이전 문서로 이동 다음 문서로 이동

[서식]-[글자 속성 제거]   단축키: E , EE, Shift+E, Shift+Ctrl+E  E는 Erase의 약자입니다. )



선택된 부분의 글자 속성(글씨체,칼라,스타일(진하게,기울임,밑줄,취소선), 크기)을 제거합니다. 즉, 바탕 스타일에 지정된 속성으로 바꾸어줍니다.


※ 표에서 선택된 칸(Cell) 전체에 적용할 때는 먼저 칸을 선택한 후에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표에서 마우스가 아닌 단축키로 칸을 선택하고자 할 때는 F5로 현재 칸을 선택한 후에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키로 이동하면서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바탕스타일 글꼴은 환경설정 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법]


※ 원터치 단축키가 켜진 상태 (기본값임) 에서는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E키를 누르면 속성제거 메뉴를 띄워줍니다. 글자속성들 중에서 원하는 것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각 메뉴는 화살표키로 이동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뉴이름 끝에 달린 핫키 ( 밑줄쳐진 영문 알파벳)를 누르면 바로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E키를 눌러서 메뉴를 띄운 후에 '칼라+스타일+크기만 기본값으로(R)' 메뉴를 실행하려면 화살표키로 이동해서 선택후 Enter를 치지 않고도 R키를 누름으로서 곧바로 해당 메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즉, E키와 R키를 연속해서 누르면 이 메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사용 예]


단축키 Shift+E , E+E (E를 연속으로 두번 누름)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Shift+E 키( 또는 이 메뉴의 핫키도 E이므로  E 키를 연속으로 2번 눌러도 됩니다. )를 누르면 메뉴를 띄우지 않고 전체 글자속성(글씨체,칼라,스타일,크기)을 제거합니다.


단축키 E+R (E와 R키를 연속으로 누름)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팝업메뉴를 띄워주는 단축키인 E 키를 누른 후에 두번째 메뉴에 할당된 핫키인 R키를 누르면 글씨체를  제외하고 모든 속성(칼라,스타일,크기)을 기본값으로 바꿉니다. 

 

단축키 D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D키를 누르면 메뉴를 띄우지 않고 글자 배경색을 지워줍니다. 

이 경우는 괄호학습용으로 사용할때 해답보기용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글자배경색을 지운 후 선택영역을 자동으로 해제해 줍니다. ※ 괄호학습법에 관해서는 칼라펜 을 참조하십시오.


이 단축키는 배경색을 지운 후 선택영역을 자동으로 해제하기 때문에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글자 배경색 팔레트 단축키인 A+A (A키를 연속으로 두번 누름)를 누르면 배경색을 제거한 후에도 선택영역을 해제하지 않습니다.  글자배경색 팔레트 사용법에 대해서는 글자 배경색 을 참조하십시오.


단축키 Shift+D  

영역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Shift+D키를 누르면 선택영역의 칼라속성을 제거합니다.  즉, 글자색과 글자 배경색을 기본값으로 바꾸어줍니다. 


단축키 Alt+F6  

만약 글자속성뿐 아니라 문단 속성 (줄간격, 정렬, 왼쪽여백등)까지 기본값으로 바꾸려면 Alt+F6 ( 스타일 해제 ) 을 누르면 됩니다.


※ 편집기가 아닌 문서트리가 선택되어 있을 때 단축키 E를 누르면 현재 문서 제목의 글자 속성을 제거합니다. 문서 제목 속성 제거 를 참조하십시오.


※ 관련메뉴:  스타일 해제 , 글자 모양 , 글자 배경색 환경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