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포맷 갱신

첫 문서로 이동 이전 문서로 이동 다음 문서로 이동

[파일]-[파일 포맷 갱신]



문서트리에 등록된 모든 문서들이 최신 문서 형식을 유지하도록 변경해줍니다. 

이미 모든 문서가 최신 형식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작업이 불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띄웁니다.



1.48버전에서는 문서 저장 형식 및 파일구조가 바뀌었습니다. 


기존 파일을 연 후에 문서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면 해당 문서들은 새로운 문서형식의 적용을 받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문서들 (1.47버전 이하에서 생성된 문서들)은 이전 형식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구 버전 파일을 열었을 경우에는 이 메뉴를 실행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단순히 열어서 보기만 할 경우에는 이 메뉴를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본문검색을 하거나  추가/수정 등 계속 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이 메뉴를 실행해주십시오.


이 메뉴를 실행하여 파일포맷을 갱신하지 않고 기존 파일을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만  이전 문서형식이 섞여 있으면 섞인 정도에 따라서  본문검색속도 향상, 이미지 입출력 속도 향상등 새로운 문서 형식이 제공하는 장점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합니다.

※ 파일포맷을 갱신하면 파일사이즈는 이전 버전 보다 약 10%이상 작아집니다.  하지만 OLE나 메타파일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 비율이 줄어들거나 좀 더 크질 수도 있습니다.


※ 파일을 열 때 옛 문서 형식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창 맨 위에 표시되는 파일명 다음에 '옛 파일 형식'이라는 표기가 붙습니다.


[파일 호환성]


1.48버전 이상에서 저장된 파일은  1.47 버전 이하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파일]-[내보내기]-[하위버전 파일로 저장] 메뉴를 통하여 변환을 하면 하위버전(1.47 이하)에서 열 수 있습니다.  하위버전으로의 변환과정에서 정보유실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