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머리 기호

첫 문서로 이동 이전 문서로 이동 다음 문서로 이동

 글머리 기호    단축키:  Shift+Ctrl+O   (O는 둥근 기호 모양을 뜻합니다.)



현재 문단을 글머리 기호로 지정하면 문단 앞에 자동으로 기호를 붙여줍니다.  


글머리 기호에서 줄바꿈

줄을 바꿀 때 Enter키 대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Enter키를 치면 글머리기호내의 동일한 문단으로 인식됩니다.


  <보기>


글머리 기호 해제 

이미 글머리 기호로 지정된 문단에서 한 번 더 글머리기호를 지정하면 글머리기호가 해제됩니다.  또는 글머리 기호 뒤에서 BackSpace키를 쳐도 해제됩니다.


글머리 기호 단계 조절

Ctrl+>키 (>은 방향키가 아닌 마침표(.) 키입니다.)를 누르면 한 단계 위로 올려줍니다.

Ctrl+<키 (<은 방향키가 아닌 쉼표(,) 키입니다.)를 누르면 한 단계 아래로 내려줍니다. 

※ 단계조절을 사용하면 단어나 문장을 간편하게 계층구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단계 조절 예>를 참조하십시오.


문단 여백을 통한 단계 조절

글머리 기호의 표준 단계조절 방식(Ctrl+>,  Ctrl+<)을 사용하면 단계의 간격조절을 사용자 임의로 할 수 없습니다. 

대신 문단 왼쪽여백 (Shift+Alt+오른쪽/왼쪽 화살표)를 통해서 단계를 늘이고 줄이면 사용자 임의로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문단여백을 통한 단계 조절 예>를 참조하십시오.

※ 문단여백조절은 들여쓰기 증가 , 들여쓰기 감소 를 참조하십시오 


특수키와 문단여백을 통한 글머리 기호 구현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대신 특수키(Ctrl+F10, 문자표)와 문단여백(Shift+Alt+오른쪽/왼쪽 화살표)을 사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내면서 더 많은 융통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에서 <특수키와 문단여백을 통한 글머리 기호 구현>을 참조하십시오.

※ 문단여백조절은 들여쓰기 증가 , 들여쓰기 감소 를 참조하십시오 

※ 특수키 입력은 문자표 를 참조하십시오. 


특수키와 자동 들여쓰기를 통한 글머리 기호 구현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대신 특수키(Ctrl+F10, 문자표)와 탭키를 사용하면 자동 들여쓰기가 체크되어 있는 경우 간편하게 계단식으로 단어나 문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자동 들여쓰기 메뉴를 참조하십시오.


※ 관련 메뉴:글머리 숫자  , 들여쓰기 증가 , 들여쓰기 감소 , 문자표 , 자동 들여쓰기 


<활용 예>



<단계 조절 예>  

※ 단계를 높이려면 Ctrl+>키를 누르고 단계를 낮추려면 Ctrl+<키를 누르면 됩니다.



<문단 여백을 통한 단계 조절 예>  

※ 단계를 높이려면 Shift+Alt+오른쪽 화살표키를 누르고 단계를 낮추려면 Shift+Alt+왼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됩니다.



<특수키와 문단여백을 통한 글머리 기호 구현 예>

※ 단계를 높이려면 Shift+Alt+오른쪽 화살표키를 누르고 단계를 낮추려면 Shift+Alt+왼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됩니다.


 사과 

 배

 감 

 오이

 가지

 오박


Ⅰ. 사과 

Ⅱ.  배

Ⅲ.  감 

Ⅳ. 오이

ⅰ홍옥

ⅱ 부사 

ⅲ 얼음골 사과 

㉠ 오이

㉡ 가지 

㉢ 호박

① 딸기

② 메론

③ 토마토

1-1. 고구마

1-2. 감자

1-3. 당근

1-3-1. 장미

1-3-2. 백합

1-3-3. 툴립


<특수키와 탭키(자동 들여쓰기)를 통한 글머리 기호 구현 예> 

※ 단계를 높이려면 탭키를 치고 단계를 낮추려면 백스페이스키를 치면 됩니다.


◇ 사과        

◇ 배

◇ 복숭아

       ◈ 무우

       ◈ 배추 

       ◈ 당근

       ◈ 토마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