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입력을 하면 이상한 동작을 보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dambisoft 작성일06-10-03 12:50 조회2,969회 댓글0건

본문

 
일반적인 편집기는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로 입력을 하면 선택영역이 삭제되고 그 위치에 입력이 됩니다. 하지만 담비노트는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는 입력이 되지 않도록 막아뒀습니다. 반드시 스페이스키,Del키 또는 백스페이스키로 선택 영역을 지운 후에 입력하거나 또는 ESC키를 눌러서 선택영역을 취소한 후에 입력해야 합니다.

대신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특정 알파벳키를 누르면 그 키와 연결된 작업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프로그램 사용 속도 및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이와 같은 원터치 단축키 모드가 적용되지만 [도구]-[환경설정]-[프로그램실행]란의 '편집기에서 원터치 단축키 사용' 항목의 체크를 끄면 일반 편집기처럼 동작합니다. 환경설정값과는 무관하게 원터치 단축키 모드를 일시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메뉴아래에 있는 도구바의 맨 오른쪽 버턴 (번개모양) 을 클릭하거나 또는 단축키: Shift+Ctrl키와 함께 Space키를 누르면 모드가 전환됩니다.

 

<원터치 단축키 활용예>


예1)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T (Title약자)를 누르면 문서제목을 바꾸어 줍니다. 이 기능은 붙여넣기를 한 후에 본문 내용중 적절한 문장으로 제목을 지정하고자 할 때 편리합니다.


예2)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K (Keyword약자)를 누르면 선택영역의 단어를 키워드로 입력합니다. 키워드는 편집창 아래에 나타나며 Ctrl+K로도 입력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입력란에서 해당 키워드를 더블클릭하면 키워드가 입력된 문서를 찾아주며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는 하이퍼링크에서 키워드검색을 지정해두고 클릭하여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3)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B (Bold 약자)를 누르면 선택영역의 글꼴을 굵게 만듭니다. 한 번 더 누르면 해제됩니다.

예4)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를 누르면 글꼴을 취소선 모양으로 만듭니다. 한 번 더 누르면 해제됩니다.

예5)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A (글자모양 바꾸기 아이콘 에 표시된 글자) 를 누르면 글자 모양을 바꾸는 빨레트가 뜹니다. 그기서 화살표키로 칼라를 선택한 후 Enter치면 됩니다. A를 두번 연속 누르면 선택영역의 글꼴이 바탕글꼴로 바뀝니다. 즉, 글꼴 속성이 해제됩니다.

예6)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S (글자배경색 바꾸기 아이콘 에 표시된 글자) 를 누르면 글자 배경색을 바꾸는 빨레트가 뜹니다. 그기서 화살표키로 칼라를 선택한 후 Enter치면 됩니다. S를 두번 연속 누르면 선택영역의 글자 배경색이 투명하게 바뀝니다.

예7) 선택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키를 누르면 글자크기를 키우고 [키를 누르면 글자크기를 줄입니다.

예8) 선택 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Y키를 누르면 선택영역 내에 있는 빈줄들을 제거합니다. 웹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 후에 불필요한 빈 줄이 많이 들어가서 보기가 어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9) 선택 영역이 있는 상태에서 E키를 두번 누르면 선택영역 내의 글자속성을 기본속성으로 되돌립니다.

 


기타 자세한 설명은 사용설명서에 있는
글자속성 관련 주요 단축키 를 참조하십시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